DOCTOR
NEWS

안태범교수

신경과 안태범 교수,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학회 회장 취임

신경과 안태범 교수가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0년부터 2년간이다. 안태범 교수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삶의 질을 위협하는 퇴행성신경계질환은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극복해야할 과제”라며 “난치성질환인 파킨슨병과 진단, 치료가 어려운 이상운동질환에 관한 활발한 연구 및 적극적인 사회인식 개선활동 등으로 ‘건강한 행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 교수는 미국이상운동질환학회 등에서도 다양한 대외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성민 교수

정형외과 이성민 교수, 세균성 어깨 관절염 진단, 새 분류 체계 수립

정형외과 이성민 교수팀이 세균성 어깨 관절염 진단에 대한 새로운 분류 체계를 수립, 정형외과 관절 수술 분야의 최고 권위지인 ‘골관절수술지’ 4월호에 게재했다. 발표된 논문은 ‘MRI 기반 세균성 어깨 관절염의 진단에 대한 새로운 분류 체계의 보고 및 수술 후 예후에 대한 분석’이다. 이 교수는 “수술 전 영상자료 분석을 통해 재감염이 높다고 판단되는 환자일 경우 절개해 구석구석 씻어내는 수술을 진행하는 등 재수술을 최소화해 환자의 빠른 호전에 도움이 될 방안을 다각도로 분석,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경희 교수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손경희 교수,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손경희 교수가 지난 3월, 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 주제는 ‘노인에서 만성 기침과 우울증의 연관성 : 한국 노인 코호트 분석’으로, KJIM 34권 6호에 게재됐다. 연구 내용은 국내 65세 이상 정상 노인 1,000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및 인지기능에 대한 다각적 심층 설문한 결과, 3개월 이상 지속된 만성 기침과 야간 기침은 우울증과 연관성이 3배 이상 높고 삶의 질을 떨어뜨렸다. 이런 경향은 여성 노인에게 두드러졌고, 비염 증상은 인지기능 저하와 연관성이 있음을 밝혔다.

공문규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 방사선 폐렴 예방 관련 연구 진행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는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승현 교수, 한방병원 폐장호흡내과 교수진(이범준, 김관일 교수)과 ‘방사선 폐렴에 대한 침 치료 효과 입증 연구 결과’를 통합 암 치료법 저널에 발표했다. 공문규 교수는 “방사선 폐렴의 치료·예방법이 명확히 밝혀진 바 없는 상황이기에 이번 연구결과는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 대규모 추가 연구를 통해 다각도로 연구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 교수는 지난해 11월, 세계 최초로 당뇨병이 방사선 폐렴의 위험인자임을 밝혀내는 등 폐암 방사선 치료에 대한 유의미한 연구를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이연희 교수

구강내과 이연희 교수, 청소년 턱관절장애 ‘외상과 심리적 요인’ 분석

구강내과 이연희 교수가 청소년 턱관절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거대 외상과 심리적 요인’을 비교·분석,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발표했다. 논문 제목은 ‘청소년 턱관절장애 환자에서 외상 관련 통증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로 대조군을 청소년기 초기(12~16세)와 후기(17~19세)로 구분한 후, 안면부에 가해진 거대외상에 대한 영향과 심리적 요인을 분석했다. 한편, 이연희 교수는 거대외상과 턱관절장애 간의 관계 규명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구강재건저널과 프런티어 인뉴롤로지에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