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통증, 요로결석인가요?

극심한 통증, 요로결석인가요?

이상협 비뇨의학과 교수

체외충격파쇄석술

증상에 따라 결석 위치 달라, 통증 부위 살펴야

요로는 우리 몸에서 소변이 만들어져 배출될 때까지 지나는 길을 의미합니다. 신장에서 소변이 만들어지고, 요관을 거쳐 방광에 모였다가, 요도를 통해 체외로 배출되는 모든 길을 일컫지요. 일반적으로 요로라고 하면 신장, 요관, 방광, 그리고 요도를 의미합니다. 요로결석이라고 해도 어디에 결석이 생겼느냐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먼저, 신장 결석은 대개 증상이 없습니다. 때에 따라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혈뇨),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고, 결석에 의해 신우신염이 생겨 병원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요관 결석의 전형적인 증상은 극심한 옆구리 통증인데요. 혈뇨가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지만 20%에서는 혈뇨가 없기 때문에 혈뇨가 없다고 해서 결석이 아니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드물게는 통증이 없었지만,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해 치료받는 경우도 있어요. 방광 및 요도 결석은 혈뇨 증상과 더불어 소변을 볼 때 방광 또는 요도 부위가 화끈화끈하거나 아프다고 느끼는 것(배뇨통), 심한 요의를 느껴 배뇨하려 힘쓰지만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요폐)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지요.

요로결석은 왜 생길까

요로결석은 수분 섭취가 적은 경우에 소변이 농축되고 이로 인해 단단한 결석이 만들어지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하루 수분 섭취량이 최소 2.5L 이상이 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통 식사 시에 1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므로, 물 1L 정도를 일정하게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짠 음식이나 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요로결석의 위험인자라고 할 수 있어요. 체내 칼슘 대사와 관련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갑상선의 이상이 있을 때도 결석이 재발하게 됩니다.

경희의료원,
요로결석 3D로 재구성해 개인별 맞춤 치료

요로결석은 해부학적인 위치, 크기, 그리고 결석의 성질에 따라 치료 방법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결석 크기가 작으면 주기적으로 추적 관찰을 하거나 약물을 이용한 배출 또는 용해를 시도합니다. 때로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내시경과 레이저를 이용하여 한 번에 대부분의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어요. 경우에 따라서는 로봇을 이용하여 결석을 깨지 않고 온전히 제거하기도 합니다. 경희의료원에서는 요로결석 환자가 내원하면, 수술 전에 CT를 바탕으로 요로결석을 3D로 재구성하여 요로결석의 성질을 면밀히 확인합니다. 환자에게 가장 유리한 치료 방법이 무엇인지, 어떠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는 개인별 맞춤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에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최고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 방법이 체외충격파쇄석술이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요로결석을 마취 없이 통원 치료로 시행하는 장점이 있으나, 모든 결석에 일률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인터넷이나 언론 등에서 체외충격파쇄석술에 대한 정보를 보고 치료를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혈우병, 혈전용해제 복용 등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신 중 요관 결석 등의 상황에서는 체외충격파 쇄석술이 금기다. 또한 결석이 매우 단단한 경우에도 체외충격파쇄석술로 기대했던 만큼의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1.2

이상협 비뇨의학과 교수

전문진료분야 | 최소침습수술(로봇, 내시경), 요로결석, 신이식, 종양, 소아비뇨
약력 및 학회 활동 | 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조교수·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전임의
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전공의·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대한비뇨의학회 정회원·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정회원, 부총무·대한소아비뇨의학회 정회원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정회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