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의 척추를 사수하라!

포노 사피엔스의 척추를 사수하라!

남동우 침구과 교수

스마트폰 세대의 척추 질환과 추나요법

뻐근한 통증, 방치하면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어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목을 앞으로 숙이는 경우가 많아 일자목, 거북목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래 방치하면 머리 무게를 척추가 잘못 받아 목 디스크로 진행될 수 있고요. 자고 일어났을 때 ‘낙침’이라고 해서(흔히 담이 왔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어깨나 목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약간 뻐근한 정도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 나아지겠지 하고 방치하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병원에 와서 검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나요법이란 무엇인가

한방 추나요법은 척추 주변의 혈자리와 근막에 자극을 주어 단축되고 뭉쳐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하고, 압력을 낮춰 줌으로써 근육과 척추 구조를 바로잡는 치료입니다. 견인요법이라고 해서 척추를 당겨주는 요법도 있고, 척추 하나하나를 만져 척추의 배열을 바로잡는 요법도 있습니다. 근육 자체를 운동시키는 요법도 있지요. 모두 전문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만져서 치료한다는 것이 추나요법의 공통점입니다. 보장성 강화 차원에서 추나요법의 한방 급여가 가능해지면서 일반인들도 저렴한 비용으로 부담 없이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몸의 구조를 바로잡는 일이기 때문에 몸의 구조가 바로 되면 몸속 기관들도 자연스레 위치를 잘 잡고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척추가 모든 건강의 근간인 이유이지요. 특히 저희 경희의료원 한방병원은 현대의학과 한방을 함께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척추 엑스레이나 MRI 등 척추 구조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정하고 있습니다.

센 자극이 효과 좋다?
필요한 부분에 적절한 자극이 더욱 중요

흔히 강한 자극이 와야 시원하고 잘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꼭 필요한 부분에 자극을 주고 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약하게 자극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특히 뼈나 근육이 약하신 분들은 강한 시술로 인해 오히려 뼈에 손상이 와서 우리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척추 질환을 치료하실 때에는 전문 교육과정을 모두 거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에서 척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늘을 자주 보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숙일 일은 많아도 하늘을 보는 일은 자주 없지요. 일부러 하늘을 자주 바라보아야겠다는 생각으로 허리도 자주 젖혀주고, 목도 젖혀주다 보면 척추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하늘을 자주 보면 볼수록 척추에 좋습니다.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스마트폰(Smartphone)’과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 인류)’의 합성어로, 휴대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새로운 세대를 뜻한다.

척추 디스크, 한방 추나요법으로 극복하기

척추 디스크란 잘못된 방향으로 체중이 실리면서 뼈와 뼈 사이 완충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얇아지고 자주 터져 나오는 질환이다. 디스크가 한 번 망가지면 정상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운데, 수술을 하더라도 회복이 쉽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한방에서는 척추 주변의 기립근(서 있을 때 척추 양쪽에서 척추를 바로 세우는 근육) 힘을 키우고, 추나요법을 통해 척추가 체중을 가장 잘 받을 수 있는 이상적인 자세(S자)로 교정함으로써 디스크 보전 치료를 시행한다.

남동우 침구과 교수

전문진료분야 | 척추(디스크, 만성 요통) 관절(관절염, 류마티스) 질환, 통증질환(상해, 교통사고 후유증), 국제 진료
약력 및 학회 활동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부교수·경희의료원 한방척추관절센터 침구과 전문의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사, 석사, 박사·대한한의학회 기획총무이사 겸 국제교류이사·대한침구의학회 국제이사
한방척추관절학회 총무이사·척추도인안교학회 대외협력위원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